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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공부하고/MarkStrat (StratX)

[MarkStrat] Market Research Studies 기능 설명과 팁 (+기타 자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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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트에서는 Market Research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해당 자료들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 지를 말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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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바로가기:

--- Market Research Studies (마케팅 조사) ---

Industry Benchmarking

Consumer Survey & Panel

Distribution Panel

Semantic Scales

Multidimensional Scaling

Competitive Intelligence

Experiments

Market Forecast

Conjoint Analysis


--- Company Information (내부 사정) ---

Company Dashboard

Financial Report

Production Report

R&D Report


--- Market & Competitive News (외부 사정) ---

Industry Dashboard

Industry Information

Market Report



Market Research Studies (마케팅 조사 결과)

Market Research 결과물들은 Decide의 Market Research Studies에서 주문을 하면 다음 Period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문한 조사들은 "Market Research"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rket Research 탭 모습

각 아이콘의 좌측 상단에 "S"나 "V"가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S"는 Sonite에 해당되는 조사 결과를 의미하고

"V"는 Vodite에 해당되는 조사 결과를 의미합니다.

해당 탭에 나타나는 순서를 기준으로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Industry Benchmarking

제품 종류와 무관한 마케팅 조사가 하나있는데요. 이는 Benchmark입니다.


Benchmark는 해당 Industry에 있는 기업들의 현 상태를 보여줍니다.
각 기업들의 수익, 손실, 생산, 광고 투자, 연구개발 투자 현황을 보여줍니다.
타 기업들이 어디에 투자하는지 주시하여 해당 기업이 하고자 하는 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Benchmark 조사 결과 예시

예를 들자면,
    • 자사 브랜드와 경쟁사인 기업이 광고비용을 늘린다면 경쟁 브랜드에게 고객들을 뺏기지 않게 조심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연구개발에 어마어마한 양을 투자했다면 Vodite 신제품을 연구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기존 Sonite 제품의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나 Sonite 신제품 출시를 노리는 것일 수 있습니다.

 Consumer Survey & Panel

Consumer Survey & Panel 예시

아마 제일 많이 확인하게 되는 정보가 아닐까 싶은데요.

여기서는 다음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sumer Survey:

  • 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

  • Purchase Intentions (구매 의도)

  • Shopping Habits (구매 채널)

Consumer Panel:
  • Market Shares (시장 점유율)

  • Industry Volume (산업 크기)


Brand Awareness는 고객들이 얼마나 해당 브랜드를 들어봤는지를 보여줍니다. 일단 알아야지 구매를 할 수 있겠죠?

Brand Awareness가 낮다면 광고에 투자가 더 필요합니다.


Purchase Intention은 고객들이 해당 브랜드를 구매하고 싶어하는 지를 볼 수 있습니다. 구매 의도가 낮다면 제품을 연구개발 혹은 광고를 통해 리포지셔닝 혹은 제품 어필이 필요합니다.


Shopping Habit은 고객들이 어디서 주로 구매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노리는 고객층이 많이 애용하는 채널에 더 많이 광고해야겠죠?

Shopping Habit 예시


Market Share은 말 그대로 시장 점유율을 의미합니다. 브랜드가 얼마나 잘 팔리고 있는지 그리고 경쟁 브랜드는 어디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Industry Volume은 고객층별 시장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Industry Volume 예시


 Distribution Panel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간과할 수 없는 정보를 줍니다.

Distribution Panel에서는 다음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Market Shares by Channel (유통채널 별 시장 점유율)
  • Unit Sales by Channel (유통채널 별 판매 수량)
  • Relative Channel Size (상대적 채널 크기)
  • Distribution Coverage (
주로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채널에서 잘 팔리고 있는지,
견제해야 하는 대상은 누구인지,
해당 채널에서 Commercial Team을 늘려야 할지에 대한 판단을 보조해주는 정보들입니다.

 Semantic Scales

Semantic Scales는 1에서 7 사이의 점수로 사람들이 원하는 성능은 어떤 것이고 각 브랜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게 도와주는 마케팅 조사입니다.

Brand Perceptions, Ideal Values, Importance of Characteristics, Brand Maps, Ideal Value Evolution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Brand Perceptions는 브랜드에 대한 각 고객층의 인식을 알려줍니다.
타겟층의 인식을 확인하고 Ideal Value에 맞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Ideal Values는 고객층 별로 선호하는 성능의 정도를 보여줍니다.
연구개발을 진행할 때나 광고 메세지를 정할 때, 그리고 고객들의 선호 특성을 확인하기 좋습니다.

Importance of Characteristics는 각 특징별 중요도를 보여줍니다.
연구개발할 때 어떤 것을 조금 포기해서 연구비용을 낮출 지, 그리고 어느 브랜드의 특징 대해 다양한 문제가 있다면 어떤 특징을 우선시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할 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Brand Maps는 각 가치별로 시각적으로 각 브랜드들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보기 편하게 보여줍니다.
경쟁사들이 어떻게 생각되고 있고 어떤 브랜드들을 견제해야 되는지 파악하기 좋습니다.


Ideal Value Evolution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성능을 중시하게 되고 어떤 성능은 덜 중시하게 되었는지 보여줍니다.
하지만 해당 Period에서 조사를 했을 경우에만  해당 수치를 보여줍니다. 조사를 안 한 Period의 이상적 가치가 무엇인지는 보여주지 않습니다.

 Multidimensional Scaling

Multidimensional Scaling은 Semantic Scales가 제공하는 정보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Semantic Scales 처럼 성능 별로 상세하게 나타내지 않고 3가지 지표(Economy, Performance, Convenience)에 기반하여 보여줍니다.
좀 더 큰 그림을 보기 용이합니다.
또한 한두가지 성능들이 문제가 아니고 다수의 성능들이 문제일 때, 해당 지표를 기반으로 광고 메세지를 보내 보다 포괄적인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Competitive Intelligence

Competitive Intelligence는 Advertising 그리고 Commercial Team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로 경쟁사 대비 광고비용을 얼마나 투입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광고비에 투자를 더 늘릴지 판단하기 좋습니다.
좀 더 상세히 말하자면, 다음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Advertising 관련:
  • Estimated Total Advertising Expenditure (총 광고 투자 비용 예산)
  • Brand Advertising Expenditure (브랜드 별 광고 투자 비용)
  • Communication Dimensions and Message Quality (소통 분야와 메세지의 질)
Commercial team 관련:
  • Commercial Team Size (Commercial Team 크기)
  • Brand Commercial Team Size (브랜드별 Commercial Team 크기)
Message Quality가 낮다면 Advertising Research에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이외는 상황마다 다르기에 각자 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Experiments

Experiments는 Advertising 그리고 Commercial Team에 더 많이 투자하면 얼만큼의 물건을 더 팔 수 있을지를 미리 예측해주는 조사입니다.

하지만 그러하기에 해당 조사는 재고가 남아야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합니다.

재고가 남지 않는 경우에는 별로 쓸 수 없습니다.


해당 정보는 브랜드의 재고가 자꾸 남을 때 광고비용 그리고 Commercial Team 투자 비용을 얼만큼 늘리면 될지 알게 해줍니다.

Market Forecast

Market Forecast는 말 그대로 앞으로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말해줍니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 Total Market Size (총 시장 크기)
  • Market Size by Consumer Segment (고객층 별 시장 크기)
  • Consumer Segment Growth Rate (고객층 별 성장률)
  • Relative Consumer Segment Size (상대적 고객층 별 시장 크기)
해당 정보들은 앞으로의 추세를 미리 알고 돈이 될 곳에 투자하기에 용이합니다.
본인이 갖고 있는 브랜드들의 추세가 안 좋다면 앞으로 추세가 좋을 곳에 투자하고 대비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Conjoint Analysis

Conjoint Analysis를 통해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보다 상세히 알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을 위해 용이합니다.
고객층 별로 상대적으로 중요한 특성들 그리고 각 특성들마다 어느 정도 품질을 원하는지 보다 상세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고객층 별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들 예시

Explorer의 Conjoint Analysis 결과물

위의 예시를 들자면, 해당 시점에서 Explorer는 Design 5, Display 40, Power 84에서 100 사이, Price 351 정도를 선호합니다.

주로 피크가 해당 특성에서 선호하는 품질을 의미하고 경사가 원만할 수록 덜 상관 쓴다는 의미입니다.

Marketing Research Studies: Vodites

Vodite는 시작 시점에서는 시장이 없기에 초반에는 주문을 해도 유의미한 결과를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 개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할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황에 따라 다음 항목들을 주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이 Vodite에 투자하기 시작할 생각이라면:

  • Semantic Scales

  • Conjoint Analysis

  • Market Forecast

본인이 제일 먼저 Vodite를 출시할 생각이라면:

  • Semantic Scales

  • Advertising Experiment

  • Commercial Team Experiment

  • Conjoint Analysis

다른 기업이 Vodite를 먼저 출시하여 주시하고 싶다면:

  • Consumer Survey

  • Consumer Panel

  • Semantic Scales

Company Results: 결정을 위한 내부적 자료들

Company Result 탭으로 가면 다음과 같은 기업의 내부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Company Dashboard

Company Dashboard에서는 기업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정보여서 부담없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세인지 무엇이 미진한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 SPI (Share Price Index; 주가 지수)
  • Revenues (수익)
  • Earning before Taxes (세전 수익)
  • Total Market Share (%U and %S) (총 시장 점유율)
  • Brand Revenues (브랜드별 수익)
  • Brand Contribution (브랜드별 기여도)
%U는 Units %를 의미하며 판매 대수별 퍼센트를 의미합니다.
%S는 Sales %를 의미하며 매출별 퍼센트를 의미합니다.

Financial Report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는 않은 정보입니다.

주로 브랜드가 흑자인지 적자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였습니다.

Financial Report에서는 다음 정보들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Company Profit & Loss Statement (기업 이득과 손실)
  • Revenues & EBT Evolution (수익과 EBT 성장)
  • Cost Evolution - By Category (%Revenue) (카테고리별 비용 변화)
  • Brand contribution (브랜드 기여도)
  • Revenues (수익)
  • Contribution after Marketing (마케팅 후 기여도)
  • Marketing Results (마케팅 결과)
  • Market Shares (시장 점유율)
  • Volume sold (판매량)
  • Distribution Coverage (유통 보급율)
  • Brand prices (브랜드 가격)

Production Report

자주 확인한 정보인데요.


생산량이 충분했는지 확인하며 수익을 제대로 내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의 경우, 재고가 남지 않고 모두 팔린 경우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경우, 생산하지 못하여 놓친 기회가 생긴 것으로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재고가 남는다면 재고비용이 듭니다.

생산 시, 적당량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과 재고 관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R&D Report

R&D Report에서는 R&D 완료와 진행 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외의 기능은 거의 없기에 생략하겠습니다.


Decision Review는 저번 Period에서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 보여주는 정보이기에 생략합니다.

Market & Competitive News: 결정을 위한 외부적 자료들

외부적 정보를 알 수 있는 Market & Competitive News 탭입니다.

주로 경쟁사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시장 상황은 어떤지를 알 수 있습니다.

Industry Dashboard

경쟁사를 비교하여 전반적인 상황을 알 수 있는 Industry Dashboard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Share Price Index (주가 지수)
  • Revenue (매출)
  • Net Contribution (총 기여도)
  • Cumulative Net Contribution (총 누적 기여도)
  • Industry Retail Sales by Market & Firms (시장 그리고 기업 별 판매)
  • Market Shares by Unit and Value & Market (갯수별 그리고 시장 별 시장점유율)
  • Top Selling Brands by Retail Sales & Volume (판매 그리고 량에 따른 Top 6개 브랜드)

해당 자료는 경쟁사에 비해 어떻게 하고 있으며, 어느 경쟁사를 견제해야 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Industry Information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한 정보는 아닙니다.


주로 전체적인 시장 성장률, 재고 상황, 광고비용, 마케팅조사 투자 비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경쟁사들은 무엇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추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Market Report

경쟁사의 정보를 알 수 있는 Market Report입니다.

다른 경쟁사 브랜드의 상세 정보를 알 수 있어 이를 이용하여 R&D를 하거나 포지셔닝을 하는 등이 가능합니다.



이상 MarkStrat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에 대한 정리였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들이 있어 너무 상세하지 않고 필요한 정보 위주로 설명하려 하였는데요.

그렇다보니 누락하고 넘어간 부분들이 있습니다.

질문 사항들이 있다면 댓글로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또한 MarkStrat은 정보전이라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래서 재미있기도 한데요.

다른 이들이 무엇을 하는지 그리고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고객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긴 포스트 일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트를 읽어 MarkStrat을 조금이나마 더 자유롭게 즐기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