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에서 마케팅 전략 수업을 하며 센스있는 교수님 덕에 XStrat의 MarkStrat을 해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MarkStrat은 교육용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재미있게 간접적으로 써볼 기회를 줍니다.
무엇보다 수업에서 배운 점들을 적용해볼 수 있고
어떤 생각치 못한 변수들이 생길 수 있는지 알 수 있어 많이 즐거웠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이 할 수 있는 것도 많아 적응하고 이해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막상 이해하고 나면 아주 재미있게 갖고 놀 수 있는데 말이죠. ㅠㅠ
끝에 와서야 간신히 적응하고 즐기기 시작한 팀원들을 보며 아쉽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혹은 해당 게임을 시작하실 분들이 잘 적응하고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게
이 시뮬레이션 게임에 대한 설명과 몇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설명과 팁, 두 파트로 나누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다른 파트로 넘어갈 수 있는 링크는 하단에 두어 클릭으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북을 읽었는데 설명이 더 필요한가요?'
라고 생각하실 분이 계시겠지만...
일단 글로만 읽는 것과 보면서 설명을 듣는 것은 매우 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교수님께 설명도 듣고 핸드북도 완독하였지만 막상 시작할 때는 허둥지둥댔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핸드북을 안 읽으신 분들이 있다면, 그분들을 위해서
시뮬레이션 게임의 기능들을 이해하고 재미있게 갖고 놀 수 있기 위해
최소한으로 알고 있어야 되는 필수적인 정보들을 설명 해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글 쓰기에 앞서 이야기 드리고 싶은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해당 게임은 다른 사람들과 하는 게임이기에
다른 팀 혹은 개인들이 어떤 전략을 펼치는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집니다.
교수님이 다른 팀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보여준 적이 있는데...
다들 가지각색이어서 흥미롭게 봤습니다.ㅎㅎ
'다른 기업들이 무엇을 하느냐 달라진다'
라는 점을 유의하며 팁은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트 바로가기:
[MarkStrat] 초보자를 위한 설명과 팁
[MarkStrat] Market Research Studies 기능 설명과 팁 (+기타 자료 분석)
[MarkStrat] 1등 기업을 만드는 10가지 팁!
목차 바로가기:
--- 세계관 설명 ---
Sonite
Vodite
--- 본격적인 게임 스타트: Decide 기능들 ---
Marketing Mix
Commercial Team
Marketing Research Studies
Research & Development
Marketing Plan
--- 마무리... ---
세계관 설명
Sonite (소나이트)
Sonite 제품 설명
Sonite 제품은 기존 시장이 존재하고 시뮬레이션 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들이 시작할 때 각각 2개씩 갖고 시작합니다.
Sonite 제품은 "(기업명 앞글자) + O + 그외"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R기업의 Sonite 제품은 앞 두 글자는 꼭 "RO"로 구성되어야 하니, "ROCK" 혹은 "ROLL" 등의 이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Features (총 기능의 수)
- Design (디자인)
- Battery (배터리 사용시간)
- Display (화면 크기)
- Power (처리 능력)
- Price (가격)
Sonite 고객층
- High Earners (고소득 층)
- Professionals (전문가 층)
- Explorers (탐구형 층)
- Shoppers (쇼핑형 층)
- Savers (절약형 층)
|
소득 |
용도 |
선호 가격대 |
선호 제품 특성 |
High Earners |
고소득 |
개인 용도 |
높은 가격대 |
성능 편의 |
Professionals |
- |
개인 용도 전문적 용도 |
높은 가격대 |
품질 성능 편의 |
Explorers |
중소득 |
개인 용도 |
낮은 가격대 |
성능 |
Shoppers |
- |
개인 용도 |
낮은 가격대 |
성능 편의 |
Saverrs |
- |
- |
낮은 가격대 |
Vodite (보다이트)
Vodite 제품 설명
- Resolution (화질)
- Energy (에너지 효율)
- Carbon (이산화탄소 배출 총량)
- Connectivity (연결망 구축 능력)
- Apps (사용 가능 앱 수)
Vodite 고객층
- Innovators (혁신 주도자)
- Early adopters (얼리 어댑터)
- Followers (추종자)
|
신제품 사용 의향 |
시장 크기 |
영향력 | 소득 |
Innovator |
높음 |
큼 → 작음 | 보통 | 평균 이상 |
Early Adopters |
보통 |
보통 |
큼 | 평균 |
Followers |
낮음 |
작음 → 큼 |
작음 | 평균 이하 |
본격적인 게임 스타트: Decide 기능들
Decide에 들어가면 볼 수 있는 화면인데요.
게임을 담당하는 교수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기능이 있든지 첫 라운드에서 제일 먼저 해야 되는 일은 브랜드 이름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첫 라운드가 지나면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이제 각각의 기능들이 무엇을 의미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설명하자면 끝이 없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Marketing Mix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는 제품에 대한 거의 모든 결정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먼저 들어가면 담당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들이 아래와 같이 뜨는데요.
파란 부분의 브랜드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브랜드에 대한 화면이 뜹니다.
해당 화면에서 브랜드에 대한 생산량, 가격, 광고비용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생산은 천 단위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가격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지만, 한번에 너무 낮출 수 없습니다.
덤핑 의혹을 받으며 해당 시도가 막아집니다.
Advertising (광고비 투자) 밑에는 좀 여러가지가 있는데...
Media는 광고비용입니다. 주로 노출도와 관련이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와 관련됩니다.
Research는 광고 연구...인데 광고의 품질을 높여줍니다. 약 400정도면 Excellent 평가를 받는 듯합니다.
그 밑에는 고객층 별로 숫자를 넣게 되는데
이는 광고가 각 고객층의 몇 퍼센트 정도를 할당하며 광고하느냐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Profs (전문가 층)을 노린다면, 해당 층에 더 높은 퍼센트를 기입하고 Savers(절약형 층)은 노리지 않기에 0으로 넣어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해당 숫자는 퍼센트를 의미하기에 고객층 분배 총합이 100이여야 합니다.
100이 안 되면 해당 결정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Perceptual Objectives는 광고 목적을 의미합니다.
Semantic Scales 혹은 Multidimensional Scaling에 따라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두 가지 항목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은 사람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Semantic Scale과 Multidimensional Scaling에 대해서는 Marketing Research Studies (마케팅 조사)에서 보다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Commercial Team
Commercial Team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건 백분율이 아니라 얼만큼의 사람을 해당 브랜드의 해당 채널에 배치할 것인지를 의미합니다.
1명 당 약 $25~30k의 비용이 듭니다.
더 많은 사람들을 해당 채널에 배치할 수록 해당 채널에서 팔리는 제품의 수가 증가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고객층을 설정하고 해당 고객층이 많이 사용하는 채널에 투자하는 식이 좋습니다.
Market Research Studies (마케팅 조사)
많이 당황스러우시죠? ㅎㅎ 아마 이게 다 뭘까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마케팅 조사는 고객들과 경쟁사의 행보를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정보기에 해당 정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용도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고객 조사, 경쟁 기업 조사, 광고 효과 조사.
각각의 용도에 해당되는 조사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조사 |
경쟁 기업 조사 |
광고 효과 조사 |
Consumer Survey Consumer Panel Semantic Scales Multidimensional Scaling Conjoint Analysis Market Forecast |
Benchmark Consumer Survey Consumer Panel Distribution Panel Competitive Advertising Competitive Commercial Team |
Competitive Advertising Competitive Commercial Team Advertising Experiment Commercial Team Experiment |
해당 조사들은 주문을 하고 한 라운드가 지나면 "Market Research"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Market Research 탭 모습
각 아이콘의 좌측 상단에 "S"나 "V"가 적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는 Sonite에 해당되는 조사 결과를 의미하고
"V"는 Vodite에 해당되는 조사 결과를 의미합니다.
작성하다보니 해당 부분에 대한 설명이 길어져 별도의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각 조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팁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search & Development (연구개발)
Market Plan (마케팅 계획)
마무리...
결국 한정된 자원 안에서 최선의 선택을 내려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핵심인 게임입니다.
모두들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우여곡절과 문제가 생겨도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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